📚 4과목 1회독도 못하고 풀어본 CBT에서 헷갈리는 부분, 놓친 부분 정리
c언어 문자열 처리 함수
1) strlen(s) : s의 길이를 구한다.
2) strcpy(s2, s1) : s1을 s2로 복사한다.
3) strcmp(s1, s2) : s1과 s2를 비교한다 -> 동일하면 0, s1이 크면 1, 작으면 -1 반환
4) strcat(s1, s2) : s1과 s2를 연결한다.
5) strrev(s) : s를 거꾸로 변환한다.
IP 프로토콜에서 사용하는 필드
1) Header Length : IP 프로토콜의 헤더 길이를 32비트 워드 단위로 표시
2) Packet Length : IP 헤더및 데이터를 포함한 IP 패킷 전체 길이를 바이트 단위로 표시. 최대값은 2^16 - 1비트
3) Time To Live : 송신 호스트가 패킷을 전송하기 전 네트워크에서 생존할 수 있는 시간을 지정한 것
4) Version Number : IP 프로토콜의 버전번호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1) 최단 경로 탐색에 Bellman-Ford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거리 벡터 라우팅 프로토콜
2) 라우팅 프로토콜을 IGP와 EGP로 분류할 때 IGP에 해당
- IGP(Interior Gateway Protocol, 내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 : 학내망 내부 라우팅, 즉 하나의 AS내에서의 라우팅
- EGP(Exterior Gateway Protocol, 외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 : 학내망과 다른 학내망의 라우팅, 즉 AS간의 라우팅
3) 최적의 경로를 산출하기 위한 정보로 홉(거리 값)만을 고려하므로, RIP을 선택한 경로가 최적의 경로가 아닌 경우 발생
4) 소규모 네트워크 환경에 적함
5) 최대 홉 카운트를 15홉 이하로 한정
UDP(User Datagram Protocol)
1) 비연결형 및 비신뢰성 전송 서비스를 제공함
2) 흐름 제어나 순서 제어가 없어 전송 속도가 빠름
3) 수신된 데이터의 순서 재조정 기능을 지원하지 않음
4) 복구 기능 지원하지 않음
5) 트랜스포트 계층에 존재 (TCP와 같이)
6) 단순한 헤더 구조로 오버헤드가 적음
IP 프로토콜의 특징
1) 헤더 체크섬만 제공
2) 패킷을 분할, 병합하는 기능을 수행하기도 함
3) 비연결형 서비스 제공
4) Best Effort 원칙에 따른 전송 기능 제공
HRN 스케줄링 방식
- 최소 작업 우선(SJF) 기법의 약점을 보완한 비선점 스케줄링 기법
- 우선순위 = (대기 시간+서비스 시간) / 서비스 시간, 값이 클수록 우선순위가 높음
UNIX 운영체제
1) 주로 서버용 컴퓨터에 사용됨
2) Time Sharing System을 위해 설계된 대화식 운영체제
3) C언어로 작성되어 이식성이 높고, 장치 간 호환성 높음
4) 멀티태스킹, 멀티유저 모두 지원
5) 트리 구조
UNIX 쉘의 주요기능
1) 사용자 명령을 해석하고 커널로 전달하는 기능
2) 반복적인 명령 프로그램을 만드는 프로그래밍 기능
3) 초기화 파일을 이용해 사용자 환경 설정
커널 수준 스레드의 장점
1) 한 프로세스가 운영체제를 호출할 때 전체 프로세스가 대기할 필요가 없음 → 시스템 성능 ↑
2) 동시에 여러 스레드가 커널에 접근할 수 있으므로 여러 스레드가 동시에 시스템 호출 가능
3) 각 스레드를 개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므로 독립적인 스케줄링 가능
결합도 - 내공외제스자
1) 내용 결합도 : 하나의 모듈이 직접적으로 다른 모듈의 내용, 내부기능을 참조 📌내용 참조, 자료 참조
2) 공통 결합도 : 두 모듈이 동일한 전역데이터에 접근 📌전역변수
3) 외부 결합도 : 어떤 모듈에서 반환한 값을 다른 모듈에서 참조
4) 제어 결합도 : 단순히 처리를 해야할 대상 값만 전달되는 게 아니라 처리를 해야하는 제어 요소가 전달되는 경우
5) 스탬프 결합도 : 두 모듈이 매개변수로 자료를 전달
6) 자료 결합도 : 모듈간의 인터페이스가 전달되는 파라미터를 통해서만 모듈간의 상호 작용이 일어나는 경우
OSI 7계층 - 물데네 전세표응
1) 1계층 - 물리 계층(Physical Layer) : Coax, Fiber, Wireless / 허브, 리피터, 네트워크 카드 / 비트
2) 2계층 - 데이터링크 계층(DataLink Layer) : Ethernet, SLIP, PPP, FDDI, HDLC / 브리지 / 프레임
3) 3계층 -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 IP, IPSec, ICMP, IGMP / 라우터 / 패킷
4) 4계층 - 전송 계층(Transport Layer) : TCP, UDP, ECN, SCTP, DCCP / 게이트웨이, L4 Switch / TCP : 세그먼트, UDP : 데이터그램
5) 5계층 - 세션 계층(Session Layer) : SOCKETS, RPC / 데이터
6) 6계층 - 표현 계층(Presentation Layer) : SSL, JPEG / 데이터
7) 7계층 - 응용 계층(Application Layer) : HTTP, FTP, Tellnet, SMTP, IRC, SSH, DNS / 데이터
예외
1) 오동작이나 결과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실행 시간 동안에 발생한 오류
2) 배열의 인덱스가 그 범위를 넘어서는 경우
3) 존재하는 파일을 읽으려고 하는 경우
.📌문법 오류의 경우 컴파일 시 에러가 발생하기 때문에 정상적 실행이 불가능함!
TCP/I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Internet Protocol)
- 인터넷이나 다른 네트워크에서 네트워크 장치를 상호 연결하는 데 사용되는 통신 프로토콜 모음
1) 네트워크 액세스(데이터 링크) 계층 - 물리적 + 데이터링크 계층 / 이더넷, 토큰 링, FDDI, 프레임 릴레이
2) 인터넷 계층 - 통신 노드간 IP패킷 전송 및 라우팅 담당 / IP, ARP, RARP, ICMP, IGMP
3) 전송 계층 - TCP(연결 지향), UDP(비연결 지향)
4) 응용 계층 - 표준 인터페이스 제공 / FTP(파일 전송), Telnet(원격접속), SMTP(송신), POP/IMAP(수신)
TCP 헤더
1) 순서번호(Sequence Number)는 전달하는 바이트마다 번호가 부여
2) 수신번호확인(Acknowledgement Number)은 상대편 호스트에서 받으려는 바이트의 번호를 정의
3) 체크섬(Checksum)은 데이터를 포함한 세그먼트의 오류를 검사
4) 한 번에 최대로 보낼 수 있는 패킷의 크기는 16비트 = 65,535Bytes = 64KB
알고리즘
1) 데커의 알고리즘
- 프로세스가 두 개일 때 상호 배제를 보장하는 최초의 알고리즘, flag와 turn 변수를 사용하여 조절
2) 램퍼드 알고리즘
- 프로세스 n개의 상호 배제 문제를 해결한 알고리즘. 프로세스에게 고유한 번호를 부여하고 번호를 기준으로 우선순위를 정해 우선순위가 높은 프로세스가 먼저 임계구역에 진입하도록 구현
3) 피터슨 알고리즘
- 프로세스가 두 개일 때 상호 배제를 보장, 데커의 알고리즘과 유사하지만 상대방에게 진입 기회를 양한다는 차이가 있고 더 간단하게 구현
4) 세마포어
- 공유된 자원의 데이터 혹은 임계영역 등에 따라 여러 프로세스 혹은 스레드가 접근하는 것을 막아줌 (동기화 대상이 하나 이상)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1) FIFO (First-In-First-Out) 알고리즘
- 먼저 들어온 페이지를 가장 먼저 내보냄
- 구현이 간단하지만 성능이 좋지 않음
2) OPT (OPtimal) 알고리즘
- 앞으로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페이지를 교체
- 모든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중 페이지 부재(page-fault) 발생이 가장 적음
- 프로세스가 앞으로 사용할 페이지를 미리 알아야 하고, 실제 구현이 거의 불가능한 알고리즘
3) LRU (Least Recently Used) 알고리즘
-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를 교체
- 최적 알고리즘과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음
- 성능 good, 많은 운영체제가 채택하는 알고리즘
4) LFU (Least Frequently Used) 알고리즘
- 참조 횟수가 가장 적은 페이지를 교체
5) MFU (Most Frequently Used) 알고리즘
- LFU와 반대로 참조 횟수가 가장 많은 페이지를 교체
IP 핵심
1) IPv4 - 32비트 주소, 유니캐스트/멀티캐스트/브로드캐스트, 클래스별로 네트워크와 호스트 주소의 길이가 다름 ,헤더가 가변적
2) IPv6 - 128비트 주소, IPv4의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 인증성/기밀성/무결성 지원, 유니캐스트/애니캐스트/멀티캐스트 사용, 헤더가 40 octet 고정, 16비트씩 8부분의 16진수로 표시
기억장치 배치 전략
1) First Fit : 들어갈 수 있는 첫번째 공간에 삽입
2) Best Fit : 내부 단편화(자투리)가 가장 적게 남는 공간에 삽입
3) Worst Fit : 가장 큰 공간에 삽입
자동반복 요청방식(ARQ : Automatic Repeat reQuest)
1) Stop-and-Wait ARQ : 송신측이 하나의 블록을 전송한 후 수신측에서 에러의 발생을 점검 후, 신호를 보내올 때까지 대기
2) Go-Back-N ARQ : 여러 블록을 연속적으로 전송하고, 수신측에서 부정응답을 보내면 송신측이 오류가 발생한 블록부터 모두 재전송
3) Selective-Repeat ARQ : 여러 블록을 연속적으로 전송하고, 수신측에서 부정 응답을 보내면 송신측이 오류가 발생한 블록만을 재전송
4) Adaptive ARQ : 전송 효율을 최대로 하기 위해 데이터 블록의 길이를 채널의 상태에 따라 동적으로 변경
IP address
1) A Class - 0.0.0.0 ~ 127.255.255.255 / 0000 0000
2) B Class - 128.0.0.0 ~ 191.255.255.255 (128) / 1000 0000
3) C Class - 192.0.0.0 ~ 223.255.255.255 (192) / 1100 0000
4) D Class - 224.0.0.0 ~ 239.255.255.255 (224) / 1110 0000
5) E Class - 240.0.0.0 ~ 255.255.255.255 (240) / 1111 0000
128 -> 64 -> 32 -> 16 차이
파이썬 : 귀도 반 로섬이 발표, 플랫폼에 독립적, 인터프리터식, 객체지향적, 동적 타이핑 대화형 언어
프로세스
1) 프로세스 제어블록(PCB) : 운영체제가 그 프로세스를 관리하는데 필요한 모든 정보를 유지하는 자료구조 테이블
- 상태, 소유자, 식별자, 실시간통계, 스레드, 관련 프로세스 리스트, 자식 프로세스 리스트, 주소공간, 자원, 스택
2) 문맥교환 : CPU가 현재 실행하고 있는 프로세스의 상태를 PCB에 저장하고 다음 프로세스의 PCB로부터 문맥을 복원하는 작업
3) 스레드 : 프로세스의 실행단위
파일 디스크립터
1) 파일을 위해 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가지고 있음
2) 보조기억장치에 저장되어 있다 파일이 개방되면 주기억장치로 이동
3) 파일 제어블록(File Control Block)이라고도 함
4) 파일 시스템에서 관리하므로 사용자는 직접 참조할 수 없음
5) 파일마다 따로 있으며 시스템에 따라 다른 구조를 가질 수 있음
'자격증 >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정보처리기사 3회 필기 시험 후기 (0) | 2023.07.19 |
---|---|
[정보처리기사] CBT 5과목 정보시스템 구축관리 기억할 내용 (0) | 2023.07.17 |
[정보처리기사] CBT 3과목 데이터베이스 구축 기억할 내용 (0) | 2023.07.13 |
[정보처리기사] CBT 2과목 소프트웨어 개발 기억할 내용 (0) | 2023.07.12 |
[정보처리기사] CBT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기억할 내용 (0) | 2023.07.11 |